2013년 9월 28일 토요일

삼성전기 2013년 8월 기준 기업정보 (면접,이력서,자기소개서,자소서)


 첫 포스팅 대상으로 삼성전기를 선택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 제1의 그룹인 삼성이니까 삼성 계열사 중에 선택을 해야 했는데 삼성전자는 너무 흔할것 같아서 삼성전기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디자인에는 그닥 소질이 없으니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도로록 하겠습니다. SSAT를 치루고 나서 2차 서류전형에서 참고할만한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 사 명         : 삼성전기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최치준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영로 150(매탄동)
(전 화) 031-210-5114
(홈페이지) http://www.samsungsem.co.kr


삼성전기는 1973년 8월 8일 설립되었으며, 1979년에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한 공개법인으로서 각종 전자부품의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IT기술의 고도화와 융ㆍ복합화에 따른 디지털 컨버전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향후 전자부품산업에서 글로벌 리더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다지기 위해 삼성전기는 소재, 무선고주파, Power, 정밀메카 等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전략기술의 심화 발전과 사업의 시너지 창출을 도모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칩부품, 기판, 카메라모듈, Power모듈, NetworkㆍDigital Tuner모듈, 모터等 6個 사업을 세계 일류로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 사업부문은 LCR, ACI, CDS, OMS 등 4개로 구성되어 있고, 수원사업장은 본사 및 R&D Center와 마케팅ㆍ지원기능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세종사업장 및 부산사업장은 국내 주요 생산기지로서 차세대 반도체 PKG用 기판, 칩부품 등 고부가 제품을 주력 생산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장은 중국 천진, 고신, 쿤산, 동관 및 필리핀, 태국 방파콩, 니콘라차시마에 7곳의 생산법인과 미주(얼바인), 유럽(프랑크푸르트), 동남아(싱가폴), 중화(심천, 홍콩), 일본(도쿄)의 5대 권역 6곳의 판매법인을 통해 Global Network를 구축하고, 생산거점과 소비시장의 일치화를 지향하여 사업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사업부분멸 주요제품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LCR사업부 : MLCC, Chip Inductor, Chip Resistor, Crystal
  • ACI사업부 : PKG 기판, Mainboard 기판
  • CDS사업부 : Power Module, Tuner Module, Network Module
  • OMS사업부 : 카메라모듈, 정밀Motor
 다음으로는 각 사업부의 구체적인 현재 상황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LCR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LCR사업은 수동소자 사업으로서 주요 제품은 MLCC(Multi Layer Ceramic Capacitor), Tantal Capacitor, Chip Inductor, Chip Resistor, Crystal 등이 있습니다. Smart ITㆍ가전전자제품에서부터 산업, 전장, 의료기기 등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필수 전자부품입니다. 재료, 공정기술과 설비기술이 바탕이 되는 소재ㆍ장치성 산업으로서 유전체, 자성체 및 도전성 Paste 등 재료기술과 분산, 성형, 인쇄, 적층, 소성 등 공정기술의 노하우와 기술 축적이 필요한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주요 Application인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 TV 등의 Set제품 수요가 증가추세에 있고특징으로 초소형화, 고효율화, 고전류, 고주파화, 다기능, 고성능화가 진행 중입니다. 또한 산업, 전장 등 다른 시장으로도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Set의 수요증가와 적용분야 확대로칩부품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등 Set제품의 수요변동과 경기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가 호황일 때에는 완제품 수요 증가와 재고 비축으로 인해 고객인 주요 Set업체로부터 주문량이 급증하며, 불황일 때에는 완제품 수요 감소와 재고 감축으로 인해 수요 감소가 일어납니다. 부품 산업의 특성상, 경기 변동 영향은 완제품 실물경기의 불황이나 호황이표면상으로 드러난 이후 뒤따라 영향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여건)
중국과 인도 등을 비롯한 이머징 마켓의 스마트폰, 태블릿PC 等 Set제품 수요 증가와 함께 선진국을 중심으로 스마트기기, 스마트 TV, Full HD 3D TV 등 다기능 고성능 Set제품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비롯한 Set제품의 박형화로 기기내 노이즈 제거와 고성능 IC를 Support하기 위한 초소형/대용량 MLCC, 파워 인덕터등 수동부품의 Set당 탑재되는 소요원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초소형 고용량용 유전체 재료기술 및 성형, 인쇄, 적층, 소성 등 핵심 Process 공정기술의 R&D 역량강화, 기술력 확보를 통하여 '05년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인 세계 최초품을 개발, 출시하는 등 차별화 기술 확보, 개발스피드, 제조경쟁력 강화를 통한 시장내 경쟁우위 선점으로 향후에도 생산성 향상과 제품간 시너지를 높여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나아갈 것입니다.


(2) ACI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반도체 및 전자부품을 전기적으로 연결하고 기계적으로 지지하는 회로 연결용 부품으로서 ITㆍ가전 전자제품에서부터 자동차, 항공기, 선박 등 모든 산업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핵심부품입니다. 전방산업으로는 휴대폰, 컴퓨터 등 전자산업이 있고, 후방산업으로는 잉크, 원판등 소재산업과 도금, 인쇄, 노광 등의 설비산업이 있어 전후방 산업간 연관관계가 높고 파급효과가 큽니다. 또한 장치산업으로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고 화학, 전기, 기계가공 등 복합적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이머징 마켓은 글로벌 평균 성장률 대비 상대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높고, 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머징 마켓에서의 수요로 인하여 휴대폰, TV, Note PC, 디지털 카메라 등 전방산업의 활성화가 예상되고 이와 함께 기판산업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기판은 전자기기, 반도체 등 사용되는 제품의 수요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가 호황일 때에는 완제품 수요 증가로 인해 Set업체로부터 주문량이 늘어나며, 불황일 때에는 완제품의수요 감소 및 재고 조정 영향으로 수요가 줄어듭니다. 기판의 부품특성상 제품개발의 초기단계에 필요하기 때문에 전자산업의 실물경기에 선행하여 수요변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여건)
모바일폰은 스마트폰과 All in one 개념 강세에 따라 HDI의 고밀도화 요구가 증가되고, 반도체 패키지의 소형화 추세에 따라 패키지기판은 지속적으로 미세패턴 가속화가 예상됩니다.스마트기기의 확대에 따라 반도체 패키지기판과 모바일 HDI기판을 중심으로 수요확대가 예상됩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기판사업 내에 HDI, BGA, FCB 3개 제품으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적된 공정기술·제품기술과 안정된 공급능력을 바탕으로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유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으로 미세패턴, 임베디드 기판 등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3) CDS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CDS사업은 파워모듈, 튜너, 네트워크 등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생산적 관점에서는 조립·모듈 사업으로 분류되고, 개발 관점에서는 회로 설계기술이 중요한 기술 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파워모듈은 제품에 전원을 공급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부품으로서 Set제품이 존재하는 한 필요한 사업입니다. 주요 Application은 디스플레이, 모바일 기기, 서버, 조명 등입니다. 시장규모는 디스플레이와 모바일 기기 부문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LED조명 시장가시화로 LED조명용 Power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等 모바일기기의 증가 및 디지털TV의 일반화로 WLAN모듈과 디지털 튜너 등 네트워크 모듈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며 사물 지능 통신의 대두로, M2M用 네트워크 모듈 시장도 개화할 것으로전망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IT·A/V 기기 등 Set제품의 경기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가 호황일 때에는 완제품 수요 증가로 Set업체의 주문량이 증가하며, 불황일 때에는 완제품 수요 감소와 재고조정으로 인해 주문 감소가 일어납니다.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고 SCM의 구축으로Set의 수요변화와 차이는 줄어드는 경향입니다.

(시장여건)
LCD TV로 개화된 평판 디스플레이 시장이 LED TV, 3D TV로 변화하며 지속적으로 수요가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에너지효율이 높은 저소비전력 제품에 대한 개발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시작되면서 블루투스, WLAN이 통합된 복합모듈이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여기에 NFC등 다른Network 솔루션이 추가 통합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파워모듈은 축적된 회로설계기술로 독자적인 구동IC를 개발하여 내재화하고 있으며 부품의 표준화와 플랫폼화를 통해 개발 리드타임을 단축하여 고객 대응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구동부와 전원부를 하나의 모듈로 통합하고 슬림화하여 기술경쟁력과 원가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디스플레이용 파워분야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여 유지하고 있으며,응용분야를 다양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와 디지털 튜너 부품도 소형화 패키지기술로 복합모듈 소형화를 추진하고, 모바일기기와 디지털TV에 필요한 시스템솔루션을 확보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입니다.


(4) OMS사업부문


(산업의 특성)
OMS사업은 카메라모듈과 Motor군으로 분류하는 HDD용 모터, 진동모터, ODD용 모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모듈은 광학, 기구, 센서응용, S/W 등 복합적인 기술이 요구되는 사업입니다. Motor는 기계, 전자, 재료, 제어기술 등의 조화가 필요한 정밀/조립 산업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카메라모듈의 응용 분야는 스마트폰 등 개인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IP TV, 자동차 등에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시장규모는 수량 기준으로는 증가하고 있으며 단가하락 영향으로 금액기준으로는 소폭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Motor 사업의 응용분야는 개인 모바일 기기, AV用Data 저장장치, 휴대용 Data 저장장치, Game Console 등이며, 이들 제품의 성장에 따라 Motor시장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디스플레이, 모바일기기 등의 경기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가 호황일 때에는 완제품 수요 증가로 인해 Set업체로부터 주문량이 증가하며, 불황일 때에는 완제품 수요 감소와 재고 조정으로 인해 수요 감소가 일어납니다. 부품 산업의 특성상, 경기 변동 영향은 완제품 실물경기의 변화가 나타난 이후 뒤따라 영향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여건)
개인 모바일기기 시장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고화소 카메라모듈의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자동차에도 고급차를 중심으로 전/후방 감시 및 블랙박스용 카메라모듈 적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터치방식 모바일기기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리니어 모터 채용이 확대되고 울트라북, 휴대용 Data 저장장치의 증가로 HDD용 모터도 지속성장이 예상됩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는 2012년 스마트폰용 1300만화소 오토포커싱 카메라모듈을 출시하는 등 카메라모듈의 기술을 선도해 왔습니다. 렌즈금형기술과 오토포커스 액츄에이터를 내재화하고 있으며,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보유하여 Set업체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용 등으로 적용분야를 적극적으로 늘려 가고 있습니다.Motor사업도 리니어 액츄에이터의 특허 보유로 시장에서 우월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HDD모터는 2012년 3월 30일 일본 HDD모터 전문업체인 Alphana Technology Co., Ltd.인수를 통해 경쟁력 제고와 향후 중장기 사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이정도의 정보라면 삼성전기 사업부분 전반에대한 포괄적 이해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가 싶네요. 이정도 읽고 이해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면 실제 면접에서도 어느정도 도움이 될듯 싶습니다.

 다음으로는 각 사업부분멸 재무적 정보를 요약해보겠습니다. 원래는 테이블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 아직 테이블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서 우선 이미지로 추가해놓겠습니다.


 41기 반기로 표시된것이 6월 30일자 기준의 정보입니다. 비중은 OMS사업부분아 가장 높긴 한데 4사업부의 비중이 골고루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성면에서는 CDS사업부분의 비중이 눈에 띄게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게다가 CDS사업부분은 작년에 비해 영업손익 비중도 상당히 줄어들어 있군요. 매출액 대비 손익도 그렇고 작년에 비해 증가한 부분까지 고려한다면 LCR사업부분아 가장 잘나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우선 첫포스팅이고 하고 앞으로 해야할 회사들이 많이 쌓여있으니 우선 삼성전기의 2013년 상반기까지의 기업정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dart.fss.or.kr) 분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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